상단여백
HOME 열린뉴스 정치
내년 총선을 뛰는 사람들=김대중 전 도의원 '익산 갑'익산 정치판 새바람 일으킬 40대 기수 ‘선두주자’
우창수 기자 | 승인 2019.07.11 16:32

30대 초반 정치 입문 시‧도의원‧시장 후보 등 두루 역임한 젊은 피

낮은 자세로 시민 섬기는 생활정치 펼쳐 새 시대 새 인물 자리매김

교육자 집안 출신 익산 토박이…익산시장 경선 패배 후 ‘백의종군’

‘예의바른 정치인’, ‘신뢰의 정치인.’

김대중 전 도의원(46)을 아는 시민들의 한결 같은 평가다.

나이 지긋한 어르신도 김 전 의원을 보면 먼저 다가와 공손(?)하게 악수를 청할 정도로 친근감 있고 예의가 바르다. 그래서 미래가 더 기대되는 정치인이다.

그는 30대 초반 시의원을 두 번 역임한 후 40대 초반에 도의회에 당당히 입성했다.

시의원 시절 시의회에 신선한 새바람을 일으켰지만, 초선 도의원 때도 일당백이었다. 3년의 짧은 기간에 일일이 설명하기도 힘들 만큼 굵직굵직한 성과를 쏟아냈다.

전북도 예산심의 최고 수장인 도의회 예결위원장을 역임한 그는 첫 번째 보람으로 이리남중 이전 개교와 익산가온초 설립 개교를 꼽았다. 2개 학교가 세워지면서 모현동에 초‧중학교 부족사태가 단박에 해결됐기 때문.

다음으론 영등동 농협중앙회 익산시지부 2층에 ‘전북신용보증재단 익산지점’을 개설토록 한 것. 그는 2만1천여 명의 익산중소상공인들이 신용보증을 받기 위해 군산으로 가야 했던 교통 불편을 말끔히 해소했다.

그는 특히 도비 530억 원이 투입된 ‘금마검문소~익산IC 도로 확장공사’의 완료시기를 당초 2020년에서 2년 앞당겨 2018년 익산 전국체전이 열리기 전에 조기 완공토록 예산을 대폭 증액시켰다.

그는 오산면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지구로 지정돼 최대 6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는데도 지원사격을 아끼지 않았다.

입법 활동에도 두각을 나타냈다. ‘혁신도시 성과공유기금조례’를 제정, 전주·완주에서 낸 기금을 도내 시·군에 고루 분배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역균형발전의 토대를 만들었다.

이밖에 문해교육지원조례와 식용곤충산업지원조례, 도시가스설치비지원조례, 전통시장 화재보험지원조례 등을 제정해 시민을 섬기는 생활정치를 실현했다.

그는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익산시장 후보 경선에서 돌풍을 일으켰지만, 아깝게 고배를 마신 후 백의종군하고 있다.

새벽 운동을 마치고 오전이면 어김없이 생활전선에 뛰어들어 한바탕 구슬땀을 흘린다. 오후엔 지인들과 시민들을 만나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의원시절 인연을 가졌던 사회단체 행사에도 초청돼 얼굴을 내밀며 친분을 이어가고 있다. 말 그대로 주민 밀착형 생활정치인 셈이다.

그는 정치 초년병 시절 자신의 최대 장점을 ‘젊음’과 ‘열정’이라고 내세웠다. 그리고 지난 12년간의 지방의원 활동을 통해 경험과 노련함까지 장착했다. 이제 40대 기수 깃발을 들고 내년 총선에서 젊음의 새바람을 일으킬 각오다.

익산 토박이인 그는 바르게 살 것을 가르쳐준 교육자 출신 아버지와 항상 긍정적인 기대와 사랑으로 키워준 어머니 덕분에 부족함과 모자람을 채우고자 하는 열정을 가진 성인으로 성장했다.

좌우명과 생활신조는 ‘땀과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다. 앞으로도 이 말을 잊지 않고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살아갈 생각이다.

취미는 등산과 독서다. 지난 12년간 의원이 되고 다른 취미활동을 할 여유가 없었지만, 요즘은 틈나는대로 산을 오르고 책을 읽고 있다. 활발한 취미활동은 삶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리중앙초와 이리중, 원광고를 졸업한 그는 군산대학교와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공부했다.

교육자로 은퇴한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사업하는 부인 사이에 1남 1녀를 둔 다복한 가정의 가장이다.

좋은 아빠들의 모임 부회장과 고현초등학교 운영위원, 모현초등학교 운영위원, 국민생활체육 전라북도탁구연합회 부회장, 사)익산시 자원봉사종합센터 이사 등을 지낸 마당발.

김대중 전 도의원이 걸어온 길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군산대학교 졸업

-원광고등학교 졸업

-이리중학교 졸업

-이리 중앙초등학교 졸업

-제10대 전라북도의회 의원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더불어민주당 사회적경제위원회 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조직본부 부본부장

-전라북도의회 제3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가온초등학교 운영위원회 위원장

-익산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 위원장

-제5,6대 익산시의회 의원

-익산시 자원봉사종합센터 이사

-민주당 상무위원

-익산시 배드민턴협회 자문위원

-익산YWCA 자문의원

-국민생활체육 전라북도탁구연합회 고문

우창수 기자  ikope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익산열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창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570-986 전북 익산시 목천로 283 201호(인화동 2가 90-3)  |  대표전화 : 063)858-2020, 1717  |  이메일 : ikopennews@hanmail.net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전라북도, 다 01281  |  등록일자 : 2013년 10월 17일  |  발행인 겸 편집인 : 조영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영곤
Copyright © 2019 익산열린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